u파워볼,파워볼실시간,실시간파워볼,1.97배당,파워볼전용사이트,파워볼게임사이트,홀짝게임,파워볼게임,파워볼엔트리,파워사다리,동행복권파워볼,하나파워볼,엔트리파워볼,파워볼사이트,키노사다리,키노사이트,엔트리사이트,파워볼하는법,파워볼분석,파워볼사다리,파워볼,나눔로또파워볼,네임드파워볼,앤트리파워볼,파워볼재테크,파워볼중계,연금복권당첨번호,라이브스코어,스포츠토토,토토사이트,네임드사이트,파워볼결과,돈버는사이트,엔트리게임,파워볼픽스터,사다리게임,파워볼픽,파워볼당첨번호,파워볼구매대행,파워볼게임실시간,파워볼패턴,실시간파워볼게임,파워볼그림,자이로볼,파워볼유출,베트맨토토,배트맨토토,연금복권,나눔로또,파워볼대중소,파워볼예측,파워볼양방,파워볼게임하는법,파워볼게임사이트,하나볼온라인,파워볼메이저사이트,파워볼무료픽,파워볼놀이터,파워볼사이트추천,파워볼주소
파워볼엔트리

파워볼게임사이트 파워볼 파워사다리 분석 확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와인벤 작성일20-06-26 11:38 조회7회 댓글0건

본문


sky1.gif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파워볼실시간
“조금 더 배우고 필기시험 합격해서 정규직이 됐다고 비정규직보다 2배가량 임금을 더 받는 것이 오히려 불공정이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6일 불공정 논란에 휩싸인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에 대해 한 말이다.
김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 경제위기로 사회적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할 시기에 ‘을과 을이 맞붙는 전쟁’, ‘갑들만 좋아할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그는 “2019년 기준 인천공항공사의 정규직 평균 연봉은 9100만원에 달한 반면, 이번 정규직 전환하는 분들의 연봉은 3850만원이다”며 “청원경찰은 교육을 받고 몇 년 동안 공항보안이라는 전문분야에 종사했던 분들이지 알바가 아니다. 정년까지 보안검색 업무만 하기 때문에 사무직 위주인 정규직 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정이 이런데도 20만 명이 넘는 분들이 국민청원에 서명한 것은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을 공격하려는 조중동의 가짜뉴스 때문”이라며 “온갖 차별로 고통받는 비정규직의 현실을 외면하고 ‘을과 을의 전쟁’을 부추겨 자신들의 뒷배를 봐주는 ‘갑들의 기득권’을 보호하려는 왜곡보도 때문이다”고 말했다.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커피숍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의 당권·대권주자로 꼽히는 김부겸 전 의원도 비슷한 주장을 내놨다.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현상에 가린 본질을 봐야 한다. 이런 식으로 사회적 약자와 약자를 갈라 싸움 붙이는 것이 오늘날의 자본주의”라며 “이 굴레를 깨야 한다. 누가 뭐래도 정부와 지자체는 비정규직은 줄이고 정규직을 늘려가는 게 맞다”고 썼다.

그는 자신이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재직하던 시절 사례를 들며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당시 소방관이 태부족한 상태였다. 구급차 한 대에 세 명이 기본인데 두 명도 못 채우고 출동하는 경우도 허다했다”며 “소방인력을 확충하려 했는데 보수 야당이 반대하며 예산을 안 주려고 온갖 이유를 갖다 붙이며 시간을 끌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와서 야당과 일부 보수 언론은 한 카톡창을 캡처해 보안팀의 연봉이 5000만 원이 될 것이라며 왜곡 과장하고 있다. 정부와 여당을 공격하는 데 혈안이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인국공 정규직 전환 잘한 일, 공정성과 다른 문제”(심상정 정의당 대표), “현재 공사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의 일자리와 관련 없다”(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 등 정부와 진보정당에서도 ‘인국공 사태’에 대해서 “불공정하지 않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여권 주요 인사들이 취업준비생 등의 분노를 보수 언론 탓으로 돌렸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인천공항공사가 돈을 더 벌지 않는 이상 채용 규모와 기존 복지가 유지될 수는 없다”, “적자 나면 KBS처럼 정리해고될 것”이라는 글이 새로 올라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회의에서 “정규직 전환을 한다면 기존 인력과 외부 취준생이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하도록 해야 한다”며 “청년들의 사회적 공정에 대한 요구와 분노를 철없는 밥그릇 투정이라고 매도하는 세력이야말로 공정사회의 적”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6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보안검색 요원들의 정규직 전환 논란이 일어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공항에) 다녀가고, 직접 지시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대통령은 노동시장 이원화 해결에 대한 근본적 대책 없이 단기적인 정치 홍보와 인기 영합용 지시를 했고, 대통령의 말에 충성 경쟁하는 관료들과 기관장에 의해 노동시장의 질서가 흔들리고 혼란에 빠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 결과 누구는 횡재하고 누구는 노노 갈등 및 취준생들과의 갈등에 빠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번 상황에 대해 “마치 옛날 군대에서 사단장이 방문하는 내무반은 최신식으로 꾸미고, 다른 낙후된 시설은 나 몰라라 방치하는 것과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결국 이 정권에서는 아파트 사는 것도 로또이고, 정규직 전환되는 것도 로또가 됐다”며 “모든 것이 로또이고 운에 좌우된다면 성실하게 노력하는 수백만 청년 세대의 절망감은 무엇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안 대표는 “정규직 전환을 한다면 기존 인력과 외부 취준생이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하도록 해야 한다”면서 “청년들의 사회적 공정에 대한 요구와 분노를 철없는 밥그릇 투정이라고 매도하는 세력이야말로 공정사회의 적”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미래통합당도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 요원의 정규직 전환 논란을 쟁점화하며 대여 공세에 나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비상대책대위원회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태는 정규직 전환의 절차상 문제로 취직하려고 공부하는 청년들에게 허탈감을 줬다”고 지적했다.

배준영 대변인도 “전환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 절차가 불공정한 데 그 초점이 있다”며, “청년 비대위원을 중심으로 불공정 사례 파악과 함께 기회를 박탈당한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여다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기 전 마스크를 벗고 있다. 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 정규직 전환 논란과 관련,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들이 없어지고 사소한 일로, 사소하진 않지만 이런 일로 국민 혼란을 빠뜨리는 일을 더 이상 하지 않도록 자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요즘 보면 잘못된 정보가 얼마나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지 알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 없이 여당 마음대로 하라”며 상임위원 명단 제출을 거부하는 미래통합당을 향해선 “정부와 국회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몰상식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통합당의 행동은 발목잡기를 넘어 국정 방해”라며 “추경 처리를 방해하는 그 누구도 우리 당은 절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당이) ‘협상은 해본 적이 없고 수모만 당했다’고 말하는데 좀 철면피 느낌”이라면서 “20대 국회 때는 민주당이 의석이 부족했고 법사위를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이 갖고 있어서 발목잡기에 어느 정도 성공했으나 21대 국회와 민주당은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소액주주 거래세에 관해 새로운 증세라는 보도가 나오는데 천만의 말씀”이라면서 “수익이 많이 나도 양도소득세를 전혀 내지 않는 거래구조를 정비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증권거래세를 인하하고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면 전체적으로 세수는 제로섬이 된다”면서 “세수가 추가로 증가하는 것이 전혀 아니라고 뻔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논란이 이뤄지는 데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전날 6·25 70주년 행사에 대해선 “다시는 이 땅에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걸 새삼 절실히 느끼는 감동적 행사였다”며 “남북관계를 어떠한 노력을 다해서라도 대화로 문제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 의미 깊은 행사”라고 평가했다.
[경향신문]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미래통합당은 오늘 정오까지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작부터 식물국회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상임위원 명단 제출을 거부하는 것은 일하지 않겠다는 파업 선언과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통합당의 국회 복귀 선언은 결국 국정 발목 잡기를 위한 국민을 속이는 위장전술에 불과하지 않았냐는 의심이 든다”며 “합의하면 뒤집고 약속하면 지키지 않는 통합당의 뒤통수 정치는 국회를 시작부터 진흙탕으로 만들려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명단을 제출하지 않는다면 국회의원의 권리와 의무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책임 여당으로서 단호히 행동하겠다”며 “민주당은 반드시 오늘 국회를 열어 국회를 정상화하고 추경 심사를 시작하겠다”고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광온 최고위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삼성 경영권 불법 승계 혐의에 대한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사옥 모습. 연합뉴스

2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기소 타당성을 판단하는 검찰 수사심의원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삼성 측은 침묵 속에 초조하게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이 부회장은 외부활동 없이 자택에 머물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심의위가 이날 이 부회장에 대한 검찰의 기소 적절성을 결정하지만, 검찰이 그 결정을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다. 검찰이 수사심의위에서 불기소 권고를 하더라도 기소를 강행할 수는 있다. 다만, 검찰은 현재까지 8차례의 심의위 권고를 모두 수용했다.

삼성으로선 수사심의위에서 불기소 권고가 나온다면 한숨을 돌릴 수 있다. 그러나 수사심의위에서 기소 권고가 나오면 삼성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된다. 법조계 관계자는 "검찰의 기소를 피하기 위해 수사심의위 소집을 신청한 당사자가 삼성이다"며 "검찰이 아닌 외부인사들까지 기소를 권고한다면 반발할 만한 명분이 사라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삼성측이 이날 초조하게 결과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 부회장은 수사심의회 개최를 앞두고 현장 경영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19일에는 수원 반도체 연구소를 찾았고, 지난 23일에는 생활가전사업부를 찾았다.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은 “경영환경이 우리 한계를 시험하고 있다”면서 위기의식을 내비치기도 했다. 재계 관계자는 “사법 리스크와 코로나 위기로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총수의 부재가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 셈”이라고 말했다.


23일 경기 수원 생활가전사업부를 찾은 이재용 부회장. 연합뉴스

삼성 관계자는 “수사심의위 결과를 차분히 기다릴 것”이라면서 “수사심의위가 내리는 판단을 존중하고, 그에 따른 입장은 회사 측에서 별도로 내진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이 부회장의 변호인들이 입장을 낼 가능성은 있다. 그동안 변호인들은 ‘이 부회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관련사실을 지시하거나 보고받은바가 없다’고 주장해왔다.

이번 수사심의위는 이 부회장 측이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소집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열리게 됐다. 이에 맞서 검찰은 바로 다음날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며 맞불을 놨다. 하지만 지난 8일 영장이 기각됐고, 지난 11일 수사심의위 소집이 결정됐다.
'부채의 덫'에 빠진 참여국
부채 탕감 요구 목소리 커져
한국에도 공공연하게 참여 압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

동유럽 소국 몬테네그로는 중국 정부의 집요한 요청에 따라 2014년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그 일환으로 아드리아해와 세르비아 사이에 고속도로를 건설하기로 하고 중국으로부터 7억5000만달러(약 9000억원)를 빌렸다. 경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유럽연합(EU)에 가입하겠다는 목표에서 시작된 이 사업은 최근 중단됐다.

일대일로에 참여한 뒤 국내총생산(GDP)의 60% 수준이었던 몬테네그로의 공공 부채는 80%까지 치솟았다. 중국에 대한 부채 비율은 8%에서 46%로 뛰었다. 올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환율이 출렁이면서 중국에 상환해야 할 빚은 20%가까이 늘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몽(中國夢: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실현을 위해 야심차게 추진하는 일대일로 사업이 ‘고리대금업’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세계 곳곳에서 사업이 중단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코로나19 충격까지 겹쳐 참여국의 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2013년 시 주석이 처음 꺼내든 일대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 등을 육상과 해상으로 연결해 거대한 경제벨트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중국은 이를 위해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어 참여 국가에 도로와 철도,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세계 78개국에서 일대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사업구조가 중국에만 유리할뿐 참여국엔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대일로는 중국 국유은행의 자금으로 중국 국유기업이 수주받아 중국 자재와 노동력을 이용해 SOC를 건설한 뒤 공사 대금만 해당 국가에 떠넘기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중국이 빌려준 자금은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높고 만기도 짧아 2년 마다 차환해야 한다. 이 때문에 자국 기간시설을 담보로 잡히는 참여국이 많다.

독일 싱크탱크 키엘세계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대일로 참여국의 대(對)중국 부채는 3800억달러(약 457조6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세계은행(WB)이나 국제통화기금(IMF)이 개발도상국에 빌려준 자금보다 많은 규모다. 키엘연구소는 “일대일로의 ‘약탈적’ 사업구조 탓에 참여국은 ‘부채의 덫’에 빠져들고 있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중국에 진 빚 때문에 파산 위기에 처한 국가로 앙골라,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등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국가와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시아 소국, 세계 최빈국들이 몰려 있는 아프리카 국가들을 꼽고 있다.

이들 국가는 최근 중국에 빚을 탕감하거나 채무 상환 기한을 늦춰달라는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중국 정부는 채무국을 개별적으로 상대하길 원하지만, 채무국 지도자들은 연합전선을 펴겠다며 압박하고 있다. 중국으로선 이들 국가의 요구를 받아들이자니 국민적 분노를 살 수 있고 거부하면 반(反)중 감정이 커져 국가 비전인 글로벌 영향력 확대가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진퇴양난에 몰린 형국이다.

마지 못해 중국은 우선 아프리카 국가들의 채무 상환을 일부 면제해주기로 했다. 시 주석은 지난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아프리카 방제 협력 특별 정상회의’를 통해 “올해 말까지 만기가 되는 아프리카 국가의 대중국 무이자 차관을 면제하고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국가에 대해선 채무 상환 유예 기간을 추가로 연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아프리카 국가가 중국에서 빌린 자금은 1450억달러에 이른다.

중국은 한국에도 일대일로 참여를 공공연하게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시 주석이 장하성 주중대사의 신임장을 받을 때 중국 관영 언론들은 한국이 일대일로 참여 의사를 밝혔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앞서 작년 3월 이낙연 총리와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회담 때도 중국 정부는 이 총리가 리 총리에게 “일대일로 공동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고 반박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일대일로가 참여국에는 ‘악몽’이 되고 있다”면서 향후 중국의 거센 참여 요구를 받게 될 한국도 각별한 경계심을 갖고 전략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인류를 달과 화성에 데려다 줄 유인우주선 스타십(Starship) 시제품 테스트 현장에 '로봇개'까지 등장해 마치 미래 세계를 보는듯한 느낌을 자아냈다.

지난 23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 주 보카치카에 있는 스페이스X 시설에서 스타십의 SN7 프로토타입(시제품) 탱크 테스트가 진행됐다. 이날 테스트는 스타십의 탱크에 초저온 액체질소를 가득 채운 후 실제 발사 때 추진체 능력을 그대로 유지하는지 시험하는 목적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탱크는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흰 질소 연기를 내뿜으며 쓰러졌지만 사실 이날 테스트는 그 한계를 보기위한 의도적인 폭발성 실험이었다.

테스트 자체도 흥미로웠지만 또하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폭발 후 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한 로봇개였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쓰러진 탱크 옆으로 로봇개 하나가 질소 연기를 헤치고 다가가는 것이 보인다. 스페이스X 측이 제우스(Zeus)라고 명명한 이 로봇개의 정체는 세계적인 로봇 개발 기업인 보스턴 다이나믹스가 개발한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이다.

트럭을 끌고있는 4족 보행 로봇 스팟(Spot)
초당 1.6m 속도로 움직이는 스팟은 전기모터로 작동되며 주위를 자유롭게 돌아다니거나 짐을 싣고 다닐 수도 있다. 여기에 로봇팔을 붙이면 컵을 집어 건조기로 옮기거나 쓰레기를 집어 쓰레기통에 버리는 등 집안일도 거들 수 있다. 특히 스팟같은 로봇개의 가장 큰 장점은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방사능 지역 등 위험 지대에 투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이번 스페이스X의 탱크 폭발 현장에 가장 먼저 투입돼 사람이 접근하기 전 위험 여부를 조사하는 일은 로봇개에게 딱 어울리는 일이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보스턴 다이내믹스 측은 스팟을 대당 7만5000달러(약 9000만원)에 판매 중인데 테슬라가 자랑하는 전기차 모델X 한 대 팔면 충분히 구매할 수 있는 셈이다.

스타십 우주선과 슈퍼헤비(로켓)의 그래픽 이미지
한편 스타십은 스페이스X와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의 몽상(夢想)이 현실이 된 사례다. 머스크 회장은 화성을 인류의 식민지로 만들겠다는 담대한 구상을 실천에 옮기고 있다. 스페이스X는 오는 2022년까지 화성에 화물선을 보내 현지의 수자원 및 자원 채굴을 위한 초기 설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2024년에는 최초로 인간이 탑승한 유인 우주선을 보내 인류가 장기간 머물 수 있는 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같은 원대한 꿈을 실현시켜줄 ‘무기’가 바로 우주선 스타십으로 약 100명이 탑승할 수 있다.  

스페이스X는 지난해 11월 MK1이라는 첫번째 시제품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나 극저온 압력 실험을 하던 도중 화염에 휩싸였다. 이후에도 회사 측은 SN(Serial Number)으로 이름을 바꾸고 SN1을 제작해 테스트했으나 액체 질소 문제로 폭발했다. 이렇게 줄기차게 스타십 개발에 도전한 스페이스X는 여러차례 폭발의 쓴맛을 봤으나 이 과정에서 교훈을 얻으며 한발한발 우주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열흘만에 되사, 기술 유출될 뻔



위성을 실은 킥모터가 발사체 나로호에서 분리되는 가상도. 발사체의 핵심 부품인 킥모터는 위성을 목표 궤도에 올리는 역할을 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리나라 우주 개발을 담당하는 국책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300억원을 들여 개발한 로켓 나로호의 핵심 부품을 수백만원을 받고 고철 덩어리로 팔았다가 열흘 만에 다시 사들였다. 자칫 발사체 핵심 기술이 고철 값에 외부로 유출될 뻔한 사건이다. 과학계에서는 "나사가 빠진 정도가 아니라 아예 나사가 없는 조직" "있을 수 없는 황당한 사건"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25일 항우연과 과학계에 따르면 전남 고흥에 있는 항우연 나로우주센터는 지난 3월 20일 나로호 부품 10개를 700만원 받고 고철상에 팔았다. 폐기 품목 10개에는 녹이 슨 철제 보관 박스가 포함됐다. 항우연은 이 안에 나로호 핵심 부품인 '킥모터(Kick Motor)' 시제품이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다. 킥모터는 발사체에 실린 위성을 궤도에 진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뒤늦게 이를 안 전시관의 전(前) 담당자가 문제를 제기했고, 항우연은 10일 만에 경기도 평택 고철상으로 넘어간 킥모터를 500만원에 되샀다. 항우연은 폐기 품목 검토를 입사 3개월 된 직원에게 맡겼고, 운영실장 전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항우연은 내부 감사에 착수했고, 책임 소재를 규명하겠다고 밝혔다.파워볼

전남 고흥의 나로우주센터는 우주과학관 전시를 목적으로 4년 전부터 나로호 부품을 센터 내 공터에 보관해 왔다. 나로호는 2013년 한국이 러시아와 함께 개발해 쏘아 올린 발사체다. 1단 로켓은 러시아가, 2단 로켓은 한국이 개발했다. 올 초 우주센터는 더 이상 필요 없는 일부 부품을 폐기하기로 했다. 폐기 품목 10개는 위성을 보호하는 덮개인 페어링과 실험으로 조각난 부품 잔해, 연료탱크 모형 등이다. 여기에는 가로·세로 각각 3.1m와 1.5m, 높이 1.5m인 철제 보관 박스가 포함됐다. 본지가 입수한 '우주과학관 야외 소장 발사체 폐기 품목 관련 검토 의견' 보고서를 보면 철제 박스에 대해 '발사체 구성품 이동에 사용됐고 내부는 비어 있고 외부는 녹이 심해 활용 가치가 없고, 전시용으로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폐기 사유가 적혀 있다. 비고란에는 '녹이 심하고 흉물스러워 관람객 민원이 발생한다'고 했다.

하지만 이 박스 안에 킥모터 시제품이 들어 있었다. 이번에 고철로 팔렸다가 되찾아온 킥모터는 인증 모델(QM·Qualification Model)이다. QM은 실제 발사 때 쓰이는 비행 모델(FM)처럼 만들어 실험실에서 성능을 인증하는 모델이다. 항우연은 나로호 개발 당시 여러 조건에서 실험을 하기 위해 킥모터를 15개 만들었다. 이 중 1개가 철제 박스에 담긴 채 4년 동안 야외에 흉물로 방치돼 있었고, 지난해 8월 우주과학관 담당자가 바뀌면서 킥모터의 존재 자체가 잊혔다.

과학계에서는 이미 나로호 프로젝트는 종료됐기 때문에 킥모터를 더 이상 연구에 사용할 일은 없지만, 자칫 외부로 나갔다면 수백억원을 들여 개발한 우리 기술이 고스란히 노출될 수도 있었다고 지적한다.

이는 단순 실수가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 탓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항우연은 시제품에 대한 관리·보관·폐기에 대한 규정 자체를 갖고 있지 않다. 항우연은 "잘못된 것을 인정한다"며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경우는 시제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5G 장비 자체 기술 없는 일본, 2030년까지 글로벌 통신사 고객사 확보 포부
전문가 "늦어도 너무 늦은 투자, 내수 시장용일 것"
"일본 시장 두드려 온 삼성, KDDI 외 추가 수주 어려울 듯… 협력이 최선"

일본이 ‘메이드 인 재팬(made in Japan)’ 5G(5세대 이동통신)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현재 5G 투자가 본격화된 전 세계에서 속속 업계 1위 중국 화웨이 장비 배제가 이어지고 있어 그 자리를 일본 통신장비사가 비집고 들어가겠다는 계산인 것이다.

25일(현지 시각) 일본 교도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1위 통신사인 NTT도코모를 산하에 두고 있는 NTT그룹은 현지 5G 통신장비 업체인 NEC 지분 5%가량(약 7300억원)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NTT는 NEC의 3대 주주로 올라가게 된다.


일본 NTT그룹이 자국 통신장비사 NEC 지분을 인수, ‘메이드 인 재팬’ 5G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NTT그룹 홈페이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지분 투자가 일본이 화웨이를 대체할 대항마를 육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통신장비 시장에서 화웨이를 대체할 수 있는 메이저 통신장비사는 유럽계인 스웨덴 에릭슨, 핀란드 노키아 정도가 있다.

사와다 준 NTT 최고경영자(CEO)는 "화웨이 현 상황이 일본에는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올릴 수 있는 기회"라면서 "미·중 관계는 계속 악화할 가능성이 큰 만큼 험난한 세계 정세 속에서 NTT는 리더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NTT는 NEC와 함께 기지국을 포함한 무선 네트워크 기술 공동 개발에 나서게 된다. 회사 측은 2030년까지 미국 AT&T 같은 유력 통신사의 5G망을 수주해 글로벌 점유율을 2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다.

다만, 통신장비 시장은 기존 세대 서비스와의 호환성·규모의 경제로 인한 가격경쟁력 등으로 화웨이·에릭슨·노키아가 사실상 과점하고 있어 목표 달성을 위한 길은 험난할 전망이다. 이미 통신장비사들이 다음 세대인 6G(6세대 이동통신)장비를 개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늦어도 너무 늦은 조치라는 것이다.

현재 5G를 포함한 무선 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은 화웨이·에릭슨·노키아가 80% 이상이다. 일본 통신장비사인 NEC와 후지쓰 점유율은 1%가 채 안 되는 상황이다. 5G망 시장만 놓고 보면, 이들은 자체적으로 장비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이 아예 없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미·중 대립이 격화하면서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가 강해지자 5G망에서는 일본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즉 글로벌 시장에서의 의미 있는 점유율 확보보다는 내수시장용 투자라는 것이다.

일본 내수시장만 놓고 보면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일본의 자체 장비업체 육성이 달갑지 않을 수밖에 없다. 삼성전자는 일본 2위 통신사인 KDDI와 LTE(4세대 이동통신) 때부터 계약을 맺었고, 5G망까지 수주했으나 다른 통신사와는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5G 통신장비 시장에서 점유율 10%대로 후발주자인 삼성 입장에서는 일본 시장도 아쉬울 수밖에 없다.

한 통신장비 업계 관계자는 "일본은 ‘화웨이 장비 배제’ ‘자국 통신장비사 우위’라는 원칙을 이어가는 보수적 성향이 강한 곳이기 때문에 삼성이 KDDI를 제외한 다른 통신사에서 계약을 따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기술력이 없는 일본 장비사와 협업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게 최선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자신이 직접 제작한 '노동요' 팀원들과 공유
"노동요로 즐거워하는 모습 보면 뿌듯해"
DJ 동호회 '징징', 워크숍 때마다 분위기 UP
달겜스는 '달달한 겜 개발자들의 스토리' 약자입니다. 게임 개발자들의 소소한 일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송지훈 넥슨 시니어 디자이너


[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넥슨에서 노동요를 모르면 간첩이지요."

넥슨에서 근무하는 송지훈 시니어 디자이너(32)는 실력파 디제이(DJ)다. 사내 온라인 게시판에 자신이 디제잉한 노동요를 올리는데 반응이 좋다. 그는 "게임 회사가 아무리 자유롭다고 해도 직장인데 왜 스트레스가 없겠냐"며 "스트레스를 푸는데 도움이 되라고 신나는 노동요를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디자이너는 넥슨의 대표 PC 게임 '바람의나라' 개발팀인 바람기획유닛에서 기획 업무를 맡고 있다. 바람의나라는 1996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해 출시된 지 25년째가 된 PC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누적 가입자 수만 2300만명이 넘는 국내 대표 장수 게임으로 성장했다. 그런 만큼 개발팀의 책임감은 알게 모르게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송 디자이너는 "팀원 모두가 매일 게임 업데이트에 에너지를 쏟는데 그때마다 한 번씩 공유하는 노동요로 팀원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 뿌듯하다"고 털어놨다.

그가 디제잉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넥슨에 입사하고 나서다. 부산에서 나고 자란 그가 2012년 넥슨 입사와 함께 서울로 상경하면서 접한 클럽의 일렉트로닉댄스뮤직(EDM) 문화는 그의 '흥'을 깨웠다. 송 디자이너는 "서울 이태원과 강남, 홍대 등의 핫한 클럽들을 경험하고 싶어 혼자 가봤던 것이 EDM 문화에 빠지게 된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요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해외여행이 어렵지만, 한때는 휴가를 떠날 때마다 EDM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장소를 0순위로 꼽았다. 그는 "나라별로 그곳만의 EDM 문화를 경험하다 보면 게임 아이디어로 복잡했던 머릿속이 정리되곤 한다"고 덧붙였다.

넥슨에는 게임 업계에서 유일하게 DJ 동호회 '징징'이 있는데, 동호회 회원들은 사내 워크숍 때마다 공연을 하면서 분위기를 띄우곤 한다. 그는 "지난 워크숍 때 팀원들의 연령대를 고려해 옛날 인기가요를 믹스해서 공연을 했는데 반응이 아주 좋았다"며 "앞으로도 즐겁고 신나는 실험적 공연을 계속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송 디자이너는 자극적인 게임 콘텐츠보단 이용자들에게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는 "디제잉 공연에서도 많은 사람들과 오랫동안 추억을 공유하는 것이 꿈"이라는 그의 디제잉 철칙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송 디자이너는 "게임이든 디제잉이든 좋은 '추억'을 선사하는 게 가장 보람찬 일이 아니겠냐"며 환하게 웃었다.동행복권파워볼

한편 넥슨은 이르면 다음 달 바람의나라 모바일 버전인 '바람의나라: 연'도 출시할 예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