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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와인벤 작성일20-10-12 11:08 조회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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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의 한 주차장에 타다 차가 주차돼 있다. /사진=뉴시스 이영환 기자

지난 4월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종료한 ‘VCNC’가 5개월 만에 가맹택시 사업인 ‘타다 라이트’와 대리운전 ‘타다 대리’ 사업으로 재기를 노린다. 혁신을 앞세우다 현실의 벽에 가로막힌 경험을 되새겨 모빌리티 플랫폼 업계 1위 카카오모빌리티가 닦아 놓은 길을 걷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파워볼게임

타다 서비스는 카셰어링업체 ‘쏘카’가 2018년 7월 모빌리티 스타트업인 VCNC를 인수하며 시작됐고 가입자 170만명에 달할 만큼 빠르게 세력을 키웠다. 하지만 지난 3월6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일명 타다금지법)이 개정되며 VCNC는 올 4월 논란이 된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돌연 중단했다. 법안 시행까지 1년 이상의 유예 기간이 남았음에도 사실상 사업을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타다 베이직은 11인승 승합 렌터카를 원하는 곳으로 불러 타는 서비스로 렌터카와 운전기사를 함께 빌리는 개념이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는 렌터카를 재임대하거나 운전자 알선을 금지했지만 승차정원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 승합자동차를 빌릴 경우는 예외로 뒀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기존 택시 관련 제도는 돌아다니며 사람을 태우는 대외영업 기반이었다. 이런 제도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해석의 허점을 남겼고 타다 베이직 같은 서비스가 생겨났다”며 “하지만 새로운 서비스로 인해 소비자가 차종과 가격 선택권까지 갖게 돼 기존 서비스와 충돌이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가맹택시 시장만 커졌다

타다 베이직 서비스가 중단되며 주목받은 건 ‘카카오 T 벤티’와 ‘카카오 T 블루’ 서비스다. 현재 시범 서비스 중인 카카오 T 벤티는 타다 베이직처럼 승합차를 활용한 영업을 기본으로 하지만 운전자가 택시 면허가 있다는 점이 다르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현재 200여대의 개인 택시 운전자가 서울에서 운행 중이다.

‘카카오 T 블루’는 기존 택시기사와 택시회사를 파트너로 끌어들인 가맹택시 서비스다. 현재 ‘카카오 택시’로 영역을 크게 확장 중이며 8월20일 기준 1만370대를 넘어섰다. 가맹택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같은 플랫폼 기업이 서비스 품질관리와 재무 회계 시스템 등 인프라를 택시업체에 제공하고 그 대가로 수수료를 받는 프랜차이즈 방식이다. ▲데이터 기반 배차 ▲통합관제 ▲서비스평가가 가능해져 택시업계는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소비자는 스마트폰을 통한 택시 예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가맹택시는 8월 말 기준 1만8615대로 지난해 말과 비교해 7.8배 증가했다.

관련 기술을 보유한 VCNC는 카카오모빌리티를 벤치마킹해 기존 택시 운수사와 계약을 맺고 가맹택시 브랜드 ‘타다 라이트’를 올 4분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로부터 여객자동차 운송가맹사업 신규 면허를 발급받아 논란의 여지를 막은 것도 이 때문이다. VCNC 관계자는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했지만 사업 자체를 접은 건 아니었다”며 “타다 라이트를 위한 관련 업계 미팅을 계속 진행했고 타다 대리 서비스를 위해 1000명의 기사를 모집해 올해 안에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모빌리티 기업의 가맹택시 시장 진출이 이어지는 배경은 정부가 ‘택시’라는 틀 안에서 모빌리티 혁신을 시도하려 했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국토교통부는 혁신 모빌리티 사업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고 플랫폼 사업자가 운송 사업을 하도록 허가제를 운영하고 있다. ‘플랫폼 운송사업’(타입1)과 ‘플랫폼 가맹사업’(타입2)이 해당된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 A씨는 “정부가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남겨둔 유연성이 가맹택시로 볼 수 있다”면서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가맹택시 시장이 급격히 늘어난 건 단순히 규제 이슈보다는 ‘사납금’을 비롯한 기존 관행을 뜯어고치기 위해 새로운 플랫폼을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사납금 제도 아래에서는 택시기사가 얼마를 벌더라도 일정 금액만 회사에 주면 됐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불투명한 회계가 발생하기도 했다. 택시기사 입장에선 돈을 더 벌 수도 있지만 반대로 고용이나 손실에 대한 보장을 받지 못한다는 지적 또한 있었다. 하지만 가맹택시 서비스를 활용하면 수익금의 ‘전액관리제’가 가능해진다는 게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현재 카카오 택시와 타다 라이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업계에 따르면 전액관리제는 기사가 번 돈 모두를 회사에 주고 대신 월급을 받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성과에 따라 급여를 책정해야 하기에 ‘관리’가 필요한데 플랫폼 업체의 ‘데이터’와 회계 시스템을 활용하면 쉽게 해결된다는 입장이다. 전액관리제가 도입돼 자연스레 서비스 품질이 높아질 것이란 기대에 업계가 주목하는 이유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모빌리티 혁신위원회에서 다양한 논의가 계속되고 특히 플랫폼 운송사업에 대한 부분이 쟁점 중 하나”라며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앞으로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벤티와 카카오 T 블루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사진=카카오T 크루 홈페이지 캡처

틈새의 틈새 노린다

타다는 ‘타다 대리’ 서비스를 통해 업계 1위 ‘카카오 대리’에 도전장을 던진다. 타다 대리는 ▲투명한 요금 ▲수수료 정책 ▲경유지 설정 ▲드라이버-고객 간 상호 평가 시스템 등 그동안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다. 기존 타다 앱에 ‘타다 대리’ 서비스 메뉴가 추가되는 형태다.

대리운전 중개 서비스는 블루오션으로 꼽힌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국내 대리운전 시장은 2조672억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약 85%가 전화를 통한 호출로 진행돼 앱 호출 서비스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6년부터 대리운전 사업을 시작했고 현재 앱 기반 호출 서비스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자랑한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타다와 카카오의 경쟁이 소비자에게 득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화 중심에서 앱 중심으로 트렌드가 달라지고 있다”며 “170만 회원을 보유한 타다가 이 시장에 뛰어들면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토교통부는 모빌리티 관련 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플랫폼과 택시가 결합한 운송가맹사업으로 교통서비스 선택폭이 넓어졌다”며 “모빌리티 혁신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파워볼실시간


박찬규 기자 star@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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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s 라디오 인터뷰, 김정은 위원장 열병식 발언 분석…"남북관계 내년부터 부드러워질 것"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사랑하는 남녘 동포라는 말 속에는 내년 이후의 남북 관계를 고려한 일종의 복선이 있다고 생각을 했었다."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의장은 12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정세현 부의장은 "정치인의 발언은 그냥 듣기 좋으라고 선택하는 건 아니다"라면서 "2021년부터는 좀 부드러워지지 않겠는가"라고 전망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발언을 분석해 볼 때 미국 대통령선거가 마무리된 이후, 내년부터는 남북관계의 변화가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정 부의장은 "(김 위원장은) 코로나 때문에 만나는 것 자체가 불안하기 때문에 지금은 아니다. 이걸 극복하고 나면 도리 없이 우리가 당신들과 협조를 할 필요가 있으니까 미리 준비해 주십사 하는 그런 이야기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식 연설로 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 /문호남 기자 munonam@


정 부의장은 새벽에 열린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의 극적 효과에 주목했다. 그는 "0시, 딱 그러니까 10월10일을 시작하는 그 시간에 김정은 위원장이 나타났다"면서 "북한은 우리 어느 교수가 지적했듯이 극장 국가"라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나는 그 김정은 위원장의 시계 바늘이 딱 넘어가면서 0시를 넘기면서 손 들고 나올 때 양복 색깔을 보고 저건 김일성이 즐겨 입던 옷 색깔이다(라고 느꼈다)"면서 "그 회색 양복까지도 흉내를 내면서 할아버지에 대한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지지를 높이기 위해서 또 다른 방법이 바로 울먹이고 눈물을 보이고 (그랬다)"고 진단했다.

정 부의장은 미 대선과 관련해 "지금 북한에서도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바이든이 당선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게 보는 것 같다"면서 "새 정부가 들어서면 미국이라는 나라가 크기 때문에 대북 정책을 공식적으로 추진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지금부터 남쪽에 메시지를 보내서 내년부터는 북미 관계가 좋아질 때까지 남북 관계라도 한 발 앞서 나가는 식으로 좀 추진해 나가야겠다(는 뜻이 담겼다)"면서 "문 대통령이 계속 친서에도 그 이야기를 했을 거고, 또 이인영 장관도 취임해서 여러 가지로 북한에 좋은 일을 많이 해 줬는데 거기에 대한 답이 10일 새벽 열병식 직전의 연설로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한편 정 부의장은 북한의 신형 ICBM 공개와 관련해 "비유해서 말한다면 주먹질을 직접 하지 않고 알통 자랑만 한 것"이라며 "핵무기는 대미용"이라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ICBM과 종전선언을 연관시키는 것은 진짜 너무 엉뚱한 발상"이라며 "앞으로 북핵 협상이 만약 시작돼 새로운 ICBM 같은 것이 불편해서 그걸 없애고 싶으면 반대급부를 많이 내놔라, 값을 쳐 달라 하는 이야기"라고 분석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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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민은행 전경. /로이터연합뉴스

[서울경제] 지난주 외환시장의 위안화 가치 급등에 따라 중국 중앙은행도 12일 1% 가깝게 기준환율을 절상 고시했다.

이날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달러-위안 거래 기준환율을 전장대비 0.0670위안(0.99%) 내린 6.7126위안에 고시했다. 환율이 내렸다는 것은 가치가 그만큼 올랐다는 의미다.

지난 9일 위안화는 역내 외환시장에서 1.42% 내린 달러당 6.6947위안으로 마감했었다. 로이터통신은 2005년 페그제 폐지 이후 15년 만에 하루 최대 하락(가치 상승)폭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국의 경기회복과 미국에서 조 바이든 후보의 승리 가능성이 커지면서 위안화 절상 분위기가 강해지고 있다.

/베이징=최수문특파원 chs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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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장 컬러 2종 신규 적용하고 고객 선호 사양 기본 탑재
기아차 2021년형 K7./사진제공=기아차

기아차 2021년형 K7./사진제공=기아차
[서울경제] 기아자동차가 12일 상품성을 강화한 준대형 세단 2021년형 K7을 출시하고 판매를 시작했다. 2021년형 K7은 새로운 디자인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추가하고 고객 선호 사양을 기본 적용해 고객 만족도를 향상했다. 차량 시그니처인 인탈리오(음각) 라디에이터 그릴을 바탕으로 항공기 날개를 형상화한 패턴을 반복 적용해 비행기의 힘찬 이륙을 연상케 하는 ‘커스텀 그릴’을 새롭게 추가했다. 신규 외장 색상 2종인 스틸 그레이와 인터스텔라 그레이도 추가했다.
이와 함께 고객 선호 편의 사양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전자식 변속 레버(SBW), 패들 시프트, 고성능 공기 청정 필터를 가솔린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에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2021년형 K7에서는 향상된 운전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FCA-JT)를 신규 탑재해 교차로에서 좌회전 시 맞은편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준다. 또한 음성 인식 차량 제어 범위를 확대해 운전자가 음성으로 창문과 시트, 스티어링 휠 열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뒷좌석 미디어 시청이 가능한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할 수 있다.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10.1인치의 화면에서 △USB와 외부기기를 연결해 음악, 동영상, 사진 등 다양한 미디어 포맷을 지원하는 미디어 기능 △와이파이나 미러링 기능(안드로이드만 지원)으로 유튜브, 인터넷을 지원하는 커넥티비티 기능 △언어, 블루투스, 네트워크, 전원, 시스템 초기화 등의 설정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021년형 K7의 가격은 가솔린 2.5 모델 기준 △프레스티지3,244만원 △노블레스 3,387만원 △X에디션 3,524만원이다. 가솔린 3.0 모델은 △노블레스 3,613만원 △시그니처 3,819만원이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프레스티지 3,639만원 △노블레스 3,816만원 △시그니처 4,032만원으로 책정했다. 고객이 선호하는 편의 사양을 기본 적용했음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매력도를 높였다고 기아차(000270)는 설명했다. /박한신기자 hspark@sedaily.com
[머니투데이 김현지B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저와 제 모친은 전직 <조선일보> 기자·논설위원으로 '디지털조선TV'에서 운영하는 '문갑식의 진짜뉴스' 유튜브 방송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문갑식씨, '공병호 TV' 유튜브 방송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한 공병호 경영연구소장을 형사고소했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12일 페이스북에 "문씨는 '조국 일가 XX은행 35억 떼먹고 아파트 3채-커피숍-빵집 분산투자', '사라진 돈이 조국펀드 자금' '웅동학원 교사채용 비리? 조국 모친 박정숙씨 계좌로도 들어갔다' 등의 허위사실을 단정적으로 주장하여 저와 모친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였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이상의 주장은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검찰의 광범한 저인망 수사에 의해서도 확인될 수 없는 것이었다"며 "문 씨가 언급한 부모님 거주 부산 아파트, 동생이 운영했던 커피숍 모두 ‘XX은행 35억’과 전혀 무관하며 문제 사모펀드에 들어간 돈 역시 ‘XX은행 35억‘과 전혀 무관하다. 제 동생이 교사채용대가로 수수한 금품은 모친 계좌로 들어간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 소장에 대해서는 "공씨는 '조국, 취임부터 가족펀드로 돈벌이', '가족 펀드가 웰스씨엔티에 투자해서 웰스씨엔티가 관급물량이 증가했기 때문에 당연히 조국 씨가 민정수석으로 있으면서 본인은 부인하겠지만 자기 사업을 해왔다' 등의 허위사실을 주장하여 저의 명예를 중대하게 훼손하였다"고 썼다. 그는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기 위해 집요하게 노력했던 검찰도 제가 문제 사모펀드에 관여하거나 이를 활용했다고 주장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동행복권파워볼

아울러 조 전 장관은 "두 사람 모두 저나 제 가족에게 사실 확인을 하지 않았음은 물론이고 추후 두 사람에 대해서 손해배상소송도 제기할 것"이라며 "위 내용을 제보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제보해주신 여러 건을 정리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따박따박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지B 기자 localb123@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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